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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S5 브레이크 튜닝 - 스톨츠 FEX-8/405mm & FEX-4/380mm+EPB
완벽한 브레이킹 퍼포먼스 ?스톨츠의 FEX시리즈중 최상위 세팅!!


 


 

 


//RS

차를 좋아하는 사람의 마음을 설래이게 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AMG, M, RS, 고성능을 나타내는 이단어가 적혀있는 차량이 지나가면 묵직한 배기음으로 마음을 더욱더 설래이게 만들어줍니다. 오늘 그중에서도 아우디의 고성능 RS5의 브레이크 튜닝을 진행합니다.


 



 


 


RS5는 순정으로 프런트에 8P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이 들어갑니다. 성능은 충분합니다. 8P라면 2톤이 넘어가는 대형 세단및 SUV도 커버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유지비! 고성능 차량들의 순정 브레이크 시스템은 디스크로터나 브레이크 패드등 소모품 교체주기가 일반 차량보다 짧고 말 그대로 "고성능"이기 때문에 가격이 매우 높습니다. 고성능 차량중에는 캘리퍼와 디스크로터를 모두 교체하면 천만원이 넘어가는 차량도 흔하니까요. 그래서 고성능 차량의 오너분들은 한번쯤 튜닝 브레이크를 생각해보게 됩니다.

RS5 차주님께서는 올해 초에 오즈휠 몬테카를로 HLT 20인치 RS5전용 스펙 상품을 장착나라몰에서 구매&장착하셨던 고객님으로 교체주기가 다가오는순정 브레이크 부품들의 가격에 조금만 보태면, 스톨츠 프론트&리어 풀세트로 교체가 가능하여 이번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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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LZ - SPEC

FRONT : FEX-8 8P캘리퍼 + 디스크로터 405mm

REAR : FEX-4 4P캘리퍼 + EPB + 디스크로터 380mm

이번에 인스톨한 제품은 스톨츠의 FEX시리즈중 최상위 세팅입니다. 이 세팅은 휠 사이즈 20인치이상 그중에서도 내경 46cm이상인 휠에만 인스톨이 가능합니다. 그만큼 고인치, 고출력, 고하중의 차량을 위한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휠 내부를 가득채우는 405mm 디스크로터 와 8P캘리퍼의 조합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확실한 재동력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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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LL - FRONT

스톨츠 브레이크의 설치는 간단(?)합니다. 순정과 1:1 교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순정을 탈거하고 스톨츠 제품을 인스톨하기만 하면 됩니다.

서울에서 대전까지 오셨기때문에 휠안에는 열기가 가득합니다. 셔큘레이터로 30분정도 열을 식혀준후에 작업에 들어갑니다. 우선 작업이 수월한 프론트 브레이크를 먼저 작업합니다.


 

사진으로만 봐도 로터를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얼른 탈거를 진행해 줍니다.

 

 

순정브레이크와 더스트 커버를 제거해준후 전용 브라켓을 장착합니다.

 

브라켓 장착이 끝나면 디스크로터를 장착해줍니다 405mm라 사진으로만 봐도 거대함이 느껴집니다.

 


 


 


FEX-8 캘리퍼의 장착을 마무리 해준뒤 휠을 채결하여 간섭 유무를 체크합니다. 5mm정도 간격으로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스톨츠 브레이크는 각 제품 별로 사전에 장착 가능여부를 체크해볼 수 있는 게이지가 별도로 있어서 간편하게 장착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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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LL - REAR

이제 리어브레이크를 장착할 차례입니다. EPB가 들어가 있는 차량들은 대부분 리어 캘리퍼가 EPB와 일반 브레이킹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그러다 보니 브레이킹 성능이 부족하여 급한 브레이킹시 뒷바퀴에 제동이 잘 걸리지 않아 노즈다운 현상과 피쉬테일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스톨츠의 FEX-4+EPB 시스템은 EPB를 스톨츠 전용 제품으로 분리하여, 편리한 EPB기능은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4P캘리퍼로 프론트와의 제동 밸런스를 맞추어 노즈다운과 피쉬테일 없이 쫘~악 갈아 앉는 제동력을 제공합니다.

순정 리어 브레이크를 탈거해 줍니다! 리어는 EPB 캘리퍼와 FEX-4 캘리퍼를 장착해야 하기 때문에 프론트 보다는 작업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순정 더스트 커버까지 깔끔하게 제거해줍니다.


 


EPB캘리퍼와 FEX-4캘리퍼를 함께 마운팅해줄 브라켓을 설치해줍니다. 차종에 따라 1피스로 장착되는 차종도 있고 2피스로 장착되는 차종도 있습니다. RS5는 2피스로 브라켓을 장착합니다.


 


최종 브라켓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스크 로터를 채결해줍니다. 로터를 감싸는 벨하우징은 차종에 따라 모양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제 FEX-4 캘리퍼를 장착해줍니다.


 


마지막으로 EPB 브레이크를 장착해주면 인스톨은 마무리가 되게 됩니다. RS5차량은 브레이크 오일라인 결합 볼트가 스톨츠 캘리퍼와는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얼스 매쉬 브레이크 호스로 장착하였습니다. 얼스 매쉬 호스는 브레이크오일의 압력을 증가시켜 순정호스 보다 빠른 답력을 제공합니다.

 


 

이제 장착이 완료된 사진을 보겠습니다. 생각보다 안큰데? 라고 생각하셨다면 정답! 하지만 이제 휠을 장착하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휠까지 장착하고 차량을 리프트에서 내렸습니다. 거대한 20인치의 몬테카를로 HLT와 그안을 꽉채우는 옐로우 포인트의 스톨츠 브레이크! 천천히 감상해 보겠습니다.


 


 


 


 



스톨츠 프론트+리어 브레이크! 순정 브렘보에 버금가능 성능으로 고성능 RS5의 출력을 확실이 제동해줄 제품으로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간중간 예상 못했던 트러블들이 조금 있어서 작업시간이 다소 소요되었지만, 꼼꼼하게 설치하여 완벽하게 세팅 마무리 하였습니다. 고객님께서 조만간 서킷에 가신다고 하니 브레이크 걱정없이 즐거운 시간 보내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우디 S나 RS 고객님들 이시라면, 고가의 순정보다 저렴하면서도 동급이상의 성능을 내주는 스톨츠 브레이크 한번쯤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그럼 더위먹지 않는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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